로고

[경기도의회] 정동혁 의원, 서울시의 잘못된 버스노선 폐지 결정으로 고양시민 피해 커

민경택 기자 | 기사입력 2024/12/06 [12:46]

[경기도의회] 정동혁 의원, 서울시의 잘못된 버스노선 폐지 결정으로 고양시민 피해 커

민경택 기자 | 입력 : 2024/12/06 [12:46]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정동혁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3)은 서울시의 일방적인 시내버스 폐선 결정이 고양시민에게 큰 피해를 끼쳤다며 오세훈 서울시장을 규탄했다.

 

정동혁 의원은 지난 5일(목) 열린 ‘2025년도 경기도 예산안’ 심사에서 “올해 경기도와 서울을 오가는 6개 시내버스 노선이 축소되거나 폐선되었다”며, “노선 폐지 소식에 고양시를 비롯한 각 지역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단축 또는 폐선이 추진된 서울 면허 시내버스는 773번, 774번, 704번, 106번, 9714번, 542번으로 이용률이 높았던 노선들이다.

 

정 의원은 “서울시의 일방적인 횡포에 비하면 경기도의 대처가 안일한 것 같다”며, “도민의 입장을 대변해서 서울시의 잘못된 버스정책에 대해 제대로 따지고 항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오세훈 시장은 지난 국정감사에서 경기도가 국토부에 조정 신청을 하면 수용할 의지가 있냐는 질의에 ‘정말 최대한 수용하려고 노력 중에 있다’고 답변했다”며, “버스 노선 폐지와 관련해 경기도가 국토부에 조정 신청을 할 수 없어 신청을 못했는데도 서울시장이 ‘수용하려고 노력 중에 있다’고 답변한 것은 경기도민을 기만하는 행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오세훈 시장의 ‘기후동행카드의 수도권 확대’와 ‘경기도를 오가는 서울 시내버스 폐선’이라는 두 가지 정책은 서로 앞뒤가 맞지 않는 모순”이라며, “이율배반적이자 자가당착인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수도권 주민도 서울시민’이라는 오세훈 시장의 시정철학이 거짓말임이 드러난 것"이라며, "서울로 출근해 경제 활동을 하는 경기도민을 위해서 시내버스 한자리도 마련하지 않겠다는 서울시장이 어떻게 수도권 주민을 챙기겠다는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또한 “도심 교통이 혼잡하다면 버스를 통해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여야 하는 것이 당연한데도, 오히려 있던 버스 노선을 없애고 대체노선의 도심 진입도 막는 것은 개인 차량 사용이 늘어나게 하는 비상식적인 행정”이라고 질타했다.

 

이외에도 노선 단축 때문에 회차 공간을 새로 만들어 불필요한 예산 낭비가 발생하는 것과 노선 폐지로 도민뿐만 아니라 경기도로 이동하려는 서울시민도 피해를 보고 있음을 지적하며 엉터리 행정을 멈출 것을 촉구했다.

 

이에 남상은 경기도 교통국장은 “서울시가 신규 개발이 이뤄지는 곳에 버스 노선을 만들기 위해 경기도로 움직이는 노선을 폐선하는 것으로 안다”며, “서울시와 협의해서 정책방향을 바꿀 수 있는지 타진해 보겠다”고 답했다.

 

한편, 정 의원은 이날 예산안 심사에서 경기도가 출퇴근 시간의 광역교통 편의 향상을 위해 도입한 ‘경기 프리미엄 버스’를 고양시 등 더 많은 시·군으로 확대할 것을 당부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예산군, 어린이 실내 무료 놀이터 2월7일 윤봉길체육관에 오픈
메인사진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시흥시 노인복지시설 ‘엘림양로원’ 방문
메인사진
[예산군] 예산군문예회관, 2월 8일 저녁 7시 ‘2025년 신년 음악회’ 개최
메인사진
예산군 예당호 출렁다리&음악분수·모노레일, 2025∼2026 한국관광 100선 선정
메인사진
온양고등학교 총동문회장 이취임식 성료, 19대 신진식 회장 이임, 20대 정재신 회장 취임
메인사진
[아산시] 신정호 키즈가든·하늘길 조성사업 본격 추진
메인사진
[평택시] 정장선 평택시장, 새해 첫 기업방문-삼성전자 평택캠퍼스
메인사진
[경기도의회] 김진경 의장, 2025년 직원 시무식서 2025년 비전 발표 '발탁승진·직제개편 등 강력 추진'
메인사진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 2024 최우수 광역의정상 수상
많이 본 뉴스
광고